다들 기업 전용 블로그 운영하시나요? 콘텐츠 기획부터 제작 후 발행까지 블로그 운영에는 꽤 많은 공수가 드는데요. 콘텐츠를 열심히 올리는 것에 비해 막상 검색에는 잘 안 걸리지 않아 이상하다고 생각한 적 있지 않으세요?
오늘은 블로그 SEO 전략과 실무를 체계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정리해보았어요. SEO 목적으로 기업 블로그를 운영 중인 곳이라면, 오늘의 레터가 분명 도움되실 거라 생각합니다. (혹시 이 레터를 대표님이 읽고 계시다면 실무자에게 토스해주셔도 좋겠어요😇!)
파트너가 전하는 Insight 1 SEO 위한 블로그 콘텐츠 제작,
체계적으로 할 수 있어요.
✨ 떠오르는 아이디어 따라 그때 그때 쓰는 블로그 말고, 이렇게 해보세요.
테크니컬 SEO에 대한 아이디어를 공유하는 아티클은 많지만, SEO 목적의 블로그 콘텐츠를 체계적으로 제작하기 위한 노하우를 알려주는 곳은 찾아보기 힘듭니다. 단순히 '검색량 높은 키워드 + 글을 쓰자!' 만으로는 SEO라는 장기전을 지속하기 어려워요.
그렇다면 블로그 SEO는 어떤 프로세스로 진행해야 할까요? 수많은 키워드 가운데 가장 우선 순위로 콘텐츠화를 시작해야 하는 SEO 키워드를 선별하고, 검색결과를 분석해 콘텐츠 기획에 녹이는 프로세스를 공유합니다.
“블로그에 올리는 콘텐츠가 '잘 됐다 혹은 안 됐다'의 기준을 무엇으로 판단하나요?” “SEO는 장기적으로 봐야 한다고 이야기하는데, 그럼 일단 써놓고 나중에 확인하나요?”
블로그 콘텐츠의 성과는 어떻게 평가할 수 있을까요? 해당 콘텐츠로 유입된 사용자 수나 체류 시간을 확인할 수도 있겠습니다. 하지만 단기간에 발생한 블로그 트래픽은 유료 광고를 포함한 다른 매체의 영향을 받기 쉬워, 블로그 콘텐츠만의 성과라 보기는 어렵습니다.
그래서 보통은 구글 서치콘솔에 우리 웹사이트 혹은 블로그 사이트를 등록하고요. 여기서 확인 가능한 지표(노출 수, 클릭 수, CTR, 게재 순위)가 얼마나 개선되는지 1~3개월 단위로 지켜보면서 성과를 판단합니다. 하지만 매번 구글 서치콘솔을 확인하는 건 번거로우니, 구글에서 제공하는 '루커 스튜디오(Looker Studio)'를 활용해 실시간 데이터 보고서를 만들어 보았습니다.